셀러픽이 유명한 이유 중 하나는 기본 제공되는 디테일한 검수 서비스입니다. 도착한 모든 상품을 전량 언패킹하고, 사진 촬영을 진행하며, 마치 내 상품인 것처럼 불량, 오염, 오배송 여부를 꼼꼼히 검수합니다.
셀러픽에 도착한 상품의 촬영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도착 운송장
2. 포장 상태 전체 화면
3. 내용물 전체
※ 부품이 사진에 포함되지 않았다면 셀러픽에 문의할 필요는
없습니다. 해당 이미지를 가지고 판매자와 직접 대화하시면 됩니다.
4. 불량이 있는 경우, 불량 부분을 표시하여 촬영
불량이 발견되면, 불량 위치를 표시하고 사유와 함께 불량 확인 사진을 첨부해 주세요.
불량 사진이 첨부되면, 잠시 기다려 주세요. 해당 주문은 "불량/오배송" 상태로 이동됩니다. 주문이 "불량/오배송 관리" 메뉴로 이동된 후, 다음 조치 사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파손, 오염, 스크래치와 같은 불량과 달리, 부품 누락은 검수 과정에서 인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셀러님께서는 사진 이미지를 확인하고, 누락된 부분이 있는지 체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최선을 다해 검수를 진행하지만, 검수 시 확인하지 못한 불량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검수 시 체크하지 못한 불량으로 인한 손해에 대해 셀러픽에 책임을 물을 수 없음을 안내드립니다.
검수 사진을 보시고 최종적으로는 셀러님이 판단하셔야 하며, 의심되는 부분이 있다면 반드시 재검수를 요청해 주세요.
"[6]집하지도착 > 불량/오배송관리" 메뉴에 숫자가 있다면 불량이 발생한 상황입니다. 메뉴를 클릭 합니다.
불량/오배송의 세부 메뉴는 "미처리 리스트 / 처리 중 리스트 / 완료 리스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미처리 리스트 : 불량/오배송이 발생했음을 셀러님에게 알리는 메뉴입니다.
불량 사유를 확인한 후 4번 항목의 요청 사항 중 하나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 처리 중 리스트 : 셀러님께서 요청 사항을 선택하셨다면, 해당 주문은 처리 중 리스트로 이동됩니다.
이는 셀러픽이 요청 사항을 처리 중이라는 의미입니다.
- 완료 리스트 : 요청 사항 처리가 완료되면, 해당 주문은 완료 리스트로 이동됩니다.
문제가 해결되어 종결된 상태를 나타냅니다.
검수팀에서 체크한 불량 사유와 검수 사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유와 검수 사진을 확인한 후, 요청 항목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총 12가지의 요청 사항이 있습니다.
요청 사항을 선택한 후 "요청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주문이 처리 중 리스트로 이동됩니다.
처리 중 리스트는 셀러픽 담당자들이 요청을 확인하고 처리하는 메뉴입니다.
12가지 요청 사항 중 상황에 맞는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요청을 선택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고객에게 CS(고객 서비스)를 진행할지 여부입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취소가 아닌 배송을 완료하고, 구매 확정을 무사히 받는 것입니다. 시간이 충분하다면 즉시 결정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구매자에게 CS를 통해 양해를 구한 후 결정하셔도 됩니다.
상품이 불량이거나 오배송된 경우라도, 셀러님의 판단에 따라 발송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해당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불량으로 인해 발송이 어렵다고 판단되지만, 구매자에게 배송을 해야 하는 상황일 때 선택합니다.
판매자에게 반품 신청을 하고, 반품지 정보를 준비하세요.
반품 수취인의 성명, 연락처, 반품지 주소를 중국어로 입력해 주세요.
"요청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주문은 반품 접수되며, 새로 구매할 수 있도록 동일한 주문서가 복사됩니다.
※ 구매 요청의 경우, 입력 내용 없이 바로 선택하고 "요청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새로 주문된 상품의 경우, 배송비가 차감됩니다.
반품 신청한 주문은 반품이 완료되는 시점에 배송비가 환불됩니다.
※ 구매 요청 상품의 경우에도 동일한 규칙이 적용되며, 상품가 + 배송비가 추가로 차감됩니다.
구매 요청 반품의 환불은 반품이 완료되는 시점에 처리됩니다.
반품 서비스는 수수료가 있습니다.
불량 상품의 경우, 원칙적으로 판매자가 부담하는 착불 반품이어야 하나, 착불 배송 시 수신 거부되는 경우가 많아 착불 반품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으며, 반품 비용은 셀러님께 청구됩니다.
- 직접 구매 : 반품비 = (현지 반품비 × 셀러픽 환율) + 반품 서비스료 ₩1,000
- 구매 요청 : 불량인 경우 서비스료 ₩1,000이 부과됩니다.
단순 변심인 경우 반품비 = (현지 반품비 × 셀러픽 환율) + 반품 서비스료 ₩1,000
"새로 주문합니다" 위 설명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보관해 주세요" 셀러픽 창고에 상품을 보관하며, 동일한 주문이 있을 때 출고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폐기해 주세요" 해당 상품을 폐기 합니다. 해당 상품은 폐기되며 폐기 비용은 무료입니다.
※ 보관 요청은 보관 승인일로부터 60일간 무료입니다. 60일 이후에는 폐기가 원칙이며, 60일 이후 분실에 대한 책임은 지지 않음을
안내드립니다. 되도록 60일 이전에 재판매를 진행하거나, 셀러님 앞으로 배송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셀러픽에 등록한 주문을 취소합니다.
반품, 보관, 폐기 승인이 완료되는 시점에 배송비가 환불됩니다.
(구매 요청 반품의 경우, 구매비 + 배송비가 환불되며, 폐기의 경우 배송비만 환불됩니다.)
반품, 보관, 폐기 운영 규칙은 위 설명과 동일합니다.
도착한 상품에 부품이 없는 경우:
부품이 부족하지만 반품이 불가능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판매자는 부족한 부품을 보내주겠다고 답변합니다.
이때, 판매자가 부품만 배송해 준다면 해당 운송장 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셀러 메모에 "도착 부품과 함께 합배송해 주세요."라고 입력합니다.
도착한 상품의 부품 중 불량이 있는 경우:
부품이 불량이거나 파손된 경우에도 반품이 불가능하고, 해당 부품만 새로 보내주겠다는 판매자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와 동일하게 배송된 부품의 운송장 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셀러 메모에는 "파손 부품 폐기, 도착 부품과 함께 배송해 주세요."라고 입력합니다.
주문서에 기입한 운송장에 해당하는 상품이 없는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상품이 없는 것이 아니라 판매자가 가송장 또는 다른 운송장 번호를 제공한 경우입니다.
주문서 없이 도착한 상품은 "미인식 상품"으로 분류되며, 해당 메뉴에 상품이 있을 경우 미인식 상품에 도착한 운송장 번호를 기입합니다.
미인식 상품에서 해당 운송장을 찾아 패킹을 진행합니다.
셀러픽에서 촬영해드린 사진이 부족한 하거나, 특정 부위를 더 자세히 보고 싶거나, 불량이 발생한 경우 현지 판매자가
추가 사진을 요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추가 사진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요청 사항을 메모에 적어 주세요.
추가 사진 요청에는 2,000원의 비용이 청구됩니다.
불량이 있을 경우, 반품을 받아주지 않는 현지 판매자들이 많습니다.
대신 해당 부품을 보내주겠다고 하면서, 어떤 부품인지 정확히 알려달라는 요청이 있습니다.
특히 조립 상품의 경우, 부품 번호를 알아내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 서비스는 조립 도면과 비교해 교체할 부품을 찾아주는 서비스입니다.
추가 비용은 4,000원이 발생합니다.
구매요청 상품 전용 옵션 입니다.
구매요청은 셀러픽 구매팀에서 모든걸 진행 하므로 도착 운송장에 해당 상품이 없는 경우 선택 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모든 요청 사항의 처리 결과는 "완료 리스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품합니다의 경우도 해당 리스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반품 운송사, 운송장 번호, 반품 비용이 안내되니, 해당 내용을 구매처의 반품 정보에 입력해 주세요.
※ 처리중 리스트에 반품정보가 있다면 반품이 완료된 상태 입니다.
반품운송장이 기입된 경우 발품 철회 불가 합니다.